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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y & Stocks

CPI & PCE & PPI

by TenMill.Kim 2022.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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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I : Consumer Price Index, 소비자물가지수
PCE :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 개인소비지출
PPI : Producer Price Index, 생산자물가지수

  • CPI : Consumer Price Index

소비자 물가지수(消費者 物價指數, Consumer Price Index, CPI)는 가정이 소비하기 위해 구입하는 재화와 용역의 평균 가격을 측정한 지수다. 국가의 통계 기관에서 계산한 물가지수(price index)의 일종이다. 소비자물가지수의 변동률로 인플레이션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물가지수를 이용해 급여(wage), 봉급(salary), 연금, 물가를 연동시켜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조정할 수 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인구 조사, 등과 함께 국가의 기본적인 경제 통계이다.

이론적으로는 생계비 지수와 동일하게 간주된다. 소비자가 구입하는 소비재나 용역 등 일정 범위의 세대의 소비생활에서 나타나는 물가 수준의 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쓰이는 물가지수이다.

CPI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주택 Housing(42.4%) 부동산 분야다.
그 다음으로 운송.교통 Transportation(17.4) 분야이며,
세 번째는 식품.음료 Food and beverages(15.1%) 분야다.
(매년 비율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이와 비슷하다.)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ore Consumer Price Index)는 식품 및 에너지를 제외한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가 변동을 측정한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 시각에서 물가 변동을 측정하며, 구매 동향 및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cpi & pce

  • PCE :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

미국에서 소비자신뢰지수(CCI)가 국민이 앞으로 지출을 늘릴지 줄일지를 예측하기 위한 경기선행지수라면, 개인소비지출(Privateㆍ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은 이미 사람들이 사용한 금액을 집계한 경기후행지수다. 미국 상무부 산하 경제분석국(BEA)이 미국 국민의 직전 월 소비를 조사해, 매달 말 발표한다.

개인소비지출(PCE)은 가계와 민간 비영리기관이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지불한 모든 비용을 합친 것이다. 즉, 한 나라에 있는 모든 '개인'들이 쓴 돈의 총액이다.

이 지표를 이용하면 특정 기간에 국민이 지출을 늘렸는지 줄였는지 파악할 수 있다. 여러 달 동안 집계한 PCE를 통해서는 소비시장의 변화를 확인해 과거 경기 흐름이 어땠는지 알 수 있다. 이 때문에 개인소비지출은 향후 경기를 예측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9월에 0.2%, 10월에 0.4%, 11월에 0.3%씩 석 달 연속으로 개인소비지출이 증가했다면, 국민들이 점차 소비를 확대하고 있다고 분석할 수 있다. 그 결과 민간 경제가 활성화되고 경기가 살아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이런 예측에 맞춰 정부 정책과 기업의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개인소비지출 가격 지수(PCEPIㆍPCE price index)는 미국 전역에서 개인이 소비한 모든 물품의 평균 가격 인상 수준을 나타낸다.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를 포함해 국민총소득(GDP), 국민소득계정(NIPA) 등 여러 자료를 이용해 산출한다.

PCEPI는 특정한 기준값에 대한 변동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직전 분기와 비교했을 때 새로운 지수가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보여주는 연쇄형(chain-type) 지수이다. 한 제품의 가격이 오르면 소비자들은 그 물품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상품을 살 것이라고 추측하기 때문이다.

근원(Core) 개인소비지출(Core PCE)은 계절에 따른 음식과 에너지 소비 변화처럼 일시적인 요인들을 제외해 산출한 것이다.

PCE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주택 Housing(32.9%) 부동산 분야다.
그 다음으로 운송.교통 Transportation(17.3) 분야이며,
세 번째는 식품.음료 Food and beverages(17.0%) 분야다.
(매년 비율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이와 비슷하다.)

  • PPI : Producer Price Index

PPI(생산자물가지수)생산자가 생산, 판매하는 제품을 생산자 입장에서 측정한 평균 가격지수다. 생산자들의 이익과 관련이 있다. 몇 개월의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CPI)에 영향을 주게 된다.

생산자물가지수가 상승하면 소비자물가가 상승한다. 즉,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특히,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전 세계 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국의 생산자물가(PPI)와 소비자물가(CPI) 관련 지표를 주목한다.

예를 들어, 미국 연준이 자국의 경제 상황이 인플레이션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하게 되면, 기준금리를 올릴 수 있다. 기준금리를 올려서 시장에서 거래에 사용되고 있는 돈의 양을 줄임으로써 인플레이션(소비자물가지수) 낮추기를 시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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